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근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영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233 - 2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실행 방안을 학교 수준에서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 평가를 중심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과 관련해서는 역량 기반 국가 수준 음악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음악 수업의 방향 설정, 수업 목표 설정과 내용 구성, 성취 기준에 따른 음악 수업 목표 구체화와 수업 내용 상세화, 수업 방법 계획 및 자료 개발, 평가 계획 및 도구 개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구안하였다. 둘째,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수업 계획에 따른 수업 실행을 위해서는 교과 역량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며, 이 내용을 적절한 수업 과정과 전략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교과 역량 중심의 내용 재구성 예시와 이에 따른 수업 과정과 전략을 제시하였다. 셋째, 역량을 반영한 수업 계획과 실행에 따른 평가를 위하여 음악 교과에 적합한 평가의 관점과 기준, 평가의 내용과 시기, 방법 등을 포함한 다양한 평가 도구의 제시하였다. 또한 음악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교과 역량 실현에 적절한 교수?학습, 성취 기준에 근거한 과정 중심 등의 다양한 평가 도구 개발 및 보급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