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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연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5 No.4 (Wn.36)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3 - 1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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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데이터와 정보가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있는 현시대에는 보다 의미있는 정보인 ‘지식’을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에 대한 갈망이 더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선형성과 상관 관계를 지니는 역사적 지식의 효과적인 시각화-정보그래픽 방식을 연구하는 것이다. 역사 지식의 학습은 단순히 사건의 내용이나 발생 년도만을 아는 것이 아닌 사건간의 관계 양상을 시간의 선형성에서 복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선행 연구와 사례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각화 방식들의 조사하고, 여기에서 도출된 특징들을 ‘뉴미디어 역사 시각화’를 주제로 한 실제 작품 제작을 통해 적용해 본다.
연구방법: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역사 지식의 시각화에 있어 효과적인 지식 시각화 형식을 ‘조직도(상관 다이어그램)’과 ‘타임라인’ 형식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동시에, ‘뉴미디어의 역사’에 대해 마노비치를 필두로 한 기존의 저명한 학자들이 텍스트 형태로 남겨 놓은 이론을 분석한다. 최종적으로, 뉴미디어의 역사를 주제로 기존 시각화 형식들의 적용과 형식들 간의 다양한 결합을 실제 작업 스케치로 제작한다.
연구결과: 선행 작업들을 바탕으로 최종 작업을 진행하였다. 좌측에는 작품의 제목, 뉴미디어의 정의, 뉴미디어의 발전사에 관한 대략적인 이야기와 색인 정보를 넣었으며 이후 타임라인과 구조도를 결합한 형태를 중심으로 정보를 시각화하였다. 마지막까지 가장 고심했던 부분은 색상선택 문제였다. 미디어 영역, 뉴미디어 영역, 계산 영역, 통신 영역의 4가지 주요 색상이 필요했는데 전반적인 작업의 톤과 4가지 색상의 가시성이나 차별성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색상을 지정하고자 노력하며 최종 작품을 제작하였다.
결론: 연구자는 기존의 단순한 사건의 시간 나열 방식에서 한 단계 나아간 역사 지식 시각화 방식을 제안하였다. 타임라인, 상관 다이어그램, 이미지, 텍스트 각각을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가장 효과적인 역사 지식 시각화 방식을 찾고자 하였으며, 최종 결과물은 사진 이미지, 설명 텍스트, 상관 다이어그램의 일종인 조직도, 타임라인을 결합하여 감상자로 하여금 역사적 지식에 대해 통합적인 해석과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역사적 지식과 역사적 지식의 학습
3. 뉴미디어의 역사
4. 뉴미디어 역사 지식의 시각화
5. 뉴미디어의 역사 지식 시각화 작업 전개
6. 최종 작업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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