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5 - 32 (18page)
DOI
10.15831/JKSSPE.2016.21.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수의 체육수업 운영 ‘하루 일과’에 관한 삶을 자문화기술지로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자는 연구참여자인 동시에 연구자로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다.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의 수업일지를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과의 만남을 위한 수업준비, 수업실행에서 교수자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도출되었다. 둘째, 수업을 반성적으로 드러내기에서 수업 계획 반성과 수업 실천 반성으로 범주화 되었다. 셋째, 수업을 반성적으로 성찰하기에서는 교수자의 수업 운영에 대한 마음가짐, 수업 반성과 성찰하기가 도출되었다. 교수자의 ‘하루 일과’에 대한 학습 경험과 ‘하루 일과’에 대한 학습 경험의 가치로 나누어 논의한 후 교수자의 ‘하루 일과’의 삶의 의미와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2115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