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5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9 - 16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괴롭힘 과정에서 방관행동의 감소에 기여하는 개인 및 환경 변인 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다수의 주변또래를 활용하는 또래괴롭힘 예방 및 중재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아동 463명을 대상으로 가해행동에 대한 태도 및 공감과 방관행동 간의 관계에서 지역사회감독과 교사감독의 조절자 역할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첫째, 가해행동에 대한 부정적 태도, 공감, 일탈행동에 대한 지역사회감독, 학생의 공격행동에 대한 교사의 감독은 방관행동과 부적 상관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가해행동에 대한 태도가 방관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역사회감독 및 교사감독의 조절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또래괴롭힘 방관행동이 개인과 환경적 변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억제될 수 있음을 검증함으로써 아동복지실천 현장에 사회생태학적 시사점을 제공한 데 의의를 가진다. 끝으로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25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