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아 (대연초등학교) 이동형 (부산대학교) 김원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 - 4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 509명을 대상으로 공감 및 지각된 학급풍토와 괴롭힘 참여역할 간의 관계를 성별을 고려하여 살펴보았다. 괴롭힘 참여역할은 괴롭힘 상황에서 개별 학생이 담당하는 주요 역할을 의미하는 ‘참여유형’뿐 아니라 각각의 ‘참여행동’에 따라 분석되었다. 참여유형별 분석에서 방어학생들은 성별에 상관없이 다른 모든 유형의 학생들에 비해 인지적 및 정서적 공감이 높을 뿐 아니라 학급풍토를 보다 자율적, 친교적인 것으로 지각하는 한편, 통제적, 방임적 풍토는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참여행동에 대한 성차 분석 결과, 직접적 가해 및 피해, 동조행동에서는 남학생이 높았지만, 간접적 가해 및 피해, 방관, 방어에서는 유의한 성차가 없었다. 공감 및 지각된 학급풍토와 다섯 가지 참여행동 간의 상관은 성별에 따라 그 양상이 차이를 보였으며, 중다회귀분석 결과 가해, 동조, 방관행동의 경우 남학생은 공감에 비해 방임적, 통제적 풍토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크게 받는 반면, 여학생은 공감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방어행동은 성별과 상관없이 공감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괴롭힘 예방과 개입을 위한 노력에서 성차와 참여역할을 고려한 접근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