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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일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3 - 8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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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의 시민성 교육을 되돌아보기 위해 다문화주의의 발달에 따른 정전 논쟁을 사회사적 맥락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정전이란 용어는 고대 그리스·로마 시기부터 사용되어 왔지만, 오늘날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 것은 근대 민족국가의 형성 이후이다. 근대 자본주의의 발달은 국가 간의 경쟁을 요구하였고, 이에 따라 민족국가는 근대 정전을 통해 시민적 자질을 형성하려고 했다. 이런 이유로 근대 정전은 자본주의 사회의 주류집단(서구·백인·남성·중산층)의 이데올로기와 밀접하게 관련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68혁명 이후 소수자집단의 지속적인 도전은 정전 기준에 대한 근본적인 수정을 요구하였다. 지금까지 정전 기준에 대한 비판은 대체로 4단계로 이루어졌다. 1단계는 68혁명 이후 주류집단의 정전 기준에 대해 소수자집단이 도전하는 시기이다. 2단계는 1970년대에 이르러 포스트모더니즘·후기구조주의·상대주의 등의 이론을 수용하면서 ‘다문화주의’·‘다양성’을 사회적 정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단계이다. 3단계는 1980년대 진보주의자들의 문학 앤솔로지 변화 요구와 이에 대한 반발로 보수주의자들이 진보주의자들을 ‘정치적 올바름’지지자로 비판하는 단계이다. 4단계는 정전 논쟁의 결과로 소수자집단의 작가들이 앤솔로지에 대거 포함되는 단계이며, 동시에 대학과 공립학교에서 커리큘럼의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이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근대국가 정전의 의미
Ⅲ. 정전 기준 논쟁
Ⅳ. 정전 논쟁 : 반론과 비판
Ⅴ. 정전 논쟁과 앤솔로지의 변화
Ⅵ. 정전 논쟁이 시민성 교육에 주는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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