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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한국학 2022 가을호 제45권 제3호 (통권 제168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5 - 8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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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분단 전후 남북한 동요선집에 수록된 윤복진 동요의 수록 양상과 그 특징을 살핌으로써 윤복진의 동요가 남북한에서 서로 다르게 정전화되는 과정에 주목했다. 윤복진은 개인 동요선집 『꽃초롱 별초롱』(1949)을 발간한 후 월북하여 북한의 대표적인 동요 작가로 자리잡은 반면 남한에서는 그 존재가 망각되어 왔다. 그로 인해 북한의 동요선집에는 윤복진의 동요가 다채롭게 수록된 반면 남한의 동요선집에는 분단 전 창작한 동요 일부만 수록되는 양상을 보이게 됐다. 남북의 정치 체제의 차이가 분단 전 창작된 윤복진 동요의 보존 및 향유 방식에도 차이를 초래했다.
북한 동요선집에서는 분단 전 창작한 윤복진의 동요를 비교적 폭넓게 수록 하되 인민성, 향토성, 계급성을 보이는 작품은 일부 내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해석 방식을 강조한 반면, 남한에서는 자연과 가족, 동물과 사물을 인식하는 어린이의 순수성에 초점을 둔 작품을 반복 수록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아직까지 윤복진이 창작한 작품의 전체 목록이 제공된 바 없으므로, 남북한 동요선집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윤복진의 동요 목록을 작성하고 작품 원본을 확보하여 식민지 시기 창작한 작품과의 연관성 속에서 월북 이후 창작한 작품을 살필 필요가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윤복진 동요 수록지의 특징 및 분포
Ⅲ. 윤복진 동요의 정전화 과정
Ⅳ. 해석 정전의 지평 확장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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