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경 (청주교육대학교) 이승연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31 - 15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사회과 이슈 학습 주제 영역에 대한 초·중·고 학생들의 선호를 확인하고, 학생 집단별 선호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18개 초·중·고교 학생 52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 자신이 관심 있는 이슈, 수업 중에 토론하고 싶은 이슈 학습 주제 영역을 조사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자유와 평등 사이의 충돌’과 ‘북한과 통일’을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 학습 주제 영역으로 선택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 학습 주제 영역보다는 자신이 관심 있는 이슈 학습 주제 영역에 대해 더 토론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의 선호는 집단별로 다른 양상을 나타냈다. 고등학생은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보다 사회 구조적인 이슈 학습 주제 영역에 더 주목하는 편이었으며,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더 다양한 이슈 학습 주제 영역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다.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학업 성취 수준이 중간이거나 높은 학생들보다 더 적은 이슈 학습 주제 영역에 관심을 보였다. 소득 수준이 ‘하’인 학생들은 ‘사회 차별’을 중요시 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과 이슈 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2206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