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1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중등 학생들의 민주 시민성 증진을 위해 사회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슈 스토리에 기반 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슈 학습 관련 국내외 문헌 검토를 바탕으로 이슈 주제 영역을 설정하고 학습 자료를 개발한 후, 예비 적용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자료의 적용 가능성 및 타당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이슈 영역별로 각각 초등용 10개와 중등용 10개씩 총 20개의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슈 스토리 기반(Issue-story based) 학습 자료는 크게 자료 정보, 이슈 스토리 및 이슈 관련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슈 스토리는 하나의 이슈에 대한 등장인물들 간의 대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슈에 대한 배경 정보와 대립적인 관점을 포함한다. 이슈 스토리 기반 학습 자료는 우리 사회의 이슈를 등장인물의 입장이 맥락 속에 존재하는 스토리 방식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정치·사회적 이슈들에 비교적 친숙하게 접근하고 자신의 입장과 근거를 정리하여 표현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이슈 스토리 기반 학습 자료의 활용 및 확산을 통해 사회과에서 학생들에게 더 많은 정치·사회적 이슈 대화 및 토론의 기회를 제공하여 한국 청소년들의 민주 시민 역량 제고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