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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5 - 196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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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치사회적 이슈 토론에 대한 초중고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 적용한 ‘정치사회적 이슈 스토리 기반 토론’은 우리 사회의 실제적인 이슈를 중심으로 스토리 형태의 자료를 제시한 후, 이슈에 대한 학생들 각자의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이슈 토론에 참여한 서울의 강남과 강북 지역의 초등학생, 중학생 및 고등학생 총 60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 및 집단 면접을 수행했다. 면접 자료는 크게 이슈 토론 방식에 대한 의견과 이슈 토론 경험에 대한 의견을 중심으로 질적 방식으로 분석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이슈 토론 방식과 관련하여, 학생들은 자신들의 일상과 연관된 실제성 있는 주제를 인상적으로 생각하고, 스토리 형식의 자료가 실제성, 명료성, 구체성 및 토론 역량 촉진의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다른 사람과 경쟁하지 않고 자기 의견을 솔직히 이야기하며 의견 변화를 허용한다는 점에서 기존 토론 방식과 차별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다음으로, 이슈 토론 경험에 대해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반응했으며, 이슈에 대한 대화 및 사고 기회, 다른 의견을 듣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이슈 토론을 통해 이슈에 대한 지식과 관심, 토론 능력과 선호가 증가하고 이슈에 대한 의견 변화를 경험했다고 이야기했다. 이를 통해 정치사회적 이슈 스토리 기반 토론이 ‘비대립적 이슈 대화를 통한 정치적 의견 형성의 장(場)’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고, 향후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이슈 토론의 목표와 방법 측면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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