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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식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비교법학연구소 강원법학 江原法學 제50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87 - 12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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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연방대통령 선거는 이례적으로 간선인단제도를 채택하고 있는바, 이는 민주주의 이외에도 연방주의를 포함한 다양한 헌법적 가치를 상호 조화시키려는 노력의 산물로서 매우 복잡하고 특수한 요소들이 복합적이고 다층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간접선거제가 독특한 ‘승자독점방식’과 결합된 결과 주권자 국민의 의사가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점은 다수결민주주의의 관점에서 치명적인 문제점이라 할 것이다. 즉,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선출하거나 적어도 국민의 의사에 따라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결정되어야 한다는 직접선거원칙, 모든 사람의 표의 가치는 평등해야 한다는 평등선거원칙, 다수의 지지를 얻은 후보자가 대통령으로 선출되도록 하여야 한다는 다수결원리 등이 위협받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2016년 대통령선거결과에서도 또 다시 소수대통령이 출현하는 등 그 본질적인 문제점이 반복되었고,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재검토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간접선거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다각적인 고찰을 전개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개선방안은 간선인단제도 자체를 폐지하고 일반투표만으로 대통령을 직접 선출하자는 직선제방안(Direct Vote Plan)과 현행 간선인단제도는 유지하되 승자독점방식 등 일반유권자의 의사를 왜곡시키는 제도상의 결함을 제거하자는 간선제개선안(Electoral College Reform Plan)으로 크게 나눠 볼 수 있고, 후자의 간선제개선안으로는 지역구투표안(District Plan), 비례배분안(Proportional Plan), 추가배분안(National Bonus Plan), 자동투표안(Automatic Plan), 전국일반투표안(National Popular Vote Plan) 등이 제기되어 있는바, 그 구체적 내용과 찬반논쟁을 분석해보고 향후 전개상황을 전망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간선인단제도의 의의와 실제
Ⅲ. 간선인단제도 개선방안 분석
Ⅳ. 결론: 향후 전망 및 우리나라에의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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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1. 7. 19. 선고 2000헌마91·112·134(병합) 전원재판부

    가. 기탁금의 액수는 불성실한 입후보를 차단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으로 정하여야지, 진지한 자세로 입후보하려는 국민의 피선거권을 제한하는 정도여서는 아니될 것인바, 공선법 제56조 제1항 제2호는 국회의원 후보자등록을 신청하는 후보자로 하여금 2천만원을 기탁금으로 납부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 금액은 평균적인 일반국민의 경제력으로는 피선거권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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