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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학범 (서울대학교) 박대동 (서울대학교) 홍성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177 - 1,18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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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차량 내 전기전자시스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반면에 급격한 전장화는 전자적 오류에 따른 사고 위험성을 높이는 또 다른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2011년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규격인 ISO 26262를 제정하였다. ISO 26262는 차량 내 전기전자시스템의 결함을 줄이기 위해 시스템의 설계부터 검증, 양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기능안전을 제시한다. ISO 26262는 ASIL이라는 자동차 안전성 보존 등급을 제시하고 이는 전기전자시스템의 위험 수준을 의미한다. ASIL은 QM, A, B, C, D 중 하나로 결정된다.
전자식 제동 장치를 비롯한 다수의 전자식 안전 제어 시스템은 가장 높은 등급인 ASIL D를 부여 받는다. 이렇게 높은 위험등급을 부여 받은 시스템을 ISO 26262 요구사항에 맞게 개발하기에는 매우 긴 시간과 많은 비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ISO 26262에서는 높은 위험 등급을 여러 개의 더 낮은 등급으로 낮추는 ASIL decomposition 방안을 제시한다. ASIL decomposition은 같은 안전목표를 가지고 있는 2개 이상의 상호 독립적인 요소에게 안전 요구사항을 분배하여 등급을 낮추는 것이다. ASIL decomposition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구조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같은 안전 목표를 가지고 있고 독립적인 하위 소프트웨어 요소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가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는다. 이 논문에서는 전자식 제동 시스템에서 이 문제를 극복하여 소프트웨어 구조를 설계한 사례를 소개한다. 차량용 소프트웨어 요소는 크게 의도한 목적을 수행하는 기능 소프트웨어와 이를 감시하는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로 나눌 수 있다. 이 둘의 조합으로 ASIL decomposition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구조 모델을 설계할 수 있다. 설계 가능한 소프트웨어 구조 모델을 나열해 보고 Pugh matrix를 전자식 제동 시스템에 적합한 모델을 찾는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ISO 26262 개요
3. ASIL Decomposition을 위한 전자식 제동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구조 설계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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