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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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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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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6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59 - 7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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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도덕과 교육이 활발한 변신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기존의 도덕과 교육에 대한 도전이 독립된 교과로서의 도덕 교육을 찬성하는 자들과 반대하는 자들 모두로부터 거세게 일고 있기 때문이다. 독립된 교과로서의 도덕 교육을 찬성하는 자들 중에서는 도덕 교육은 철학/윤리학을 전공한 자들이 가르쳐야 한다는 철학계의 주장이 대표적이며, 독립된 교과로서의 도덕 교육을 부정하는 자들 또한 적지 않은 것이 우리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현행 도덕 교육에 대한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도덕 교육 전문가들은 이러한 비판에 민감하면서도 재빠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독립교과로서의 도덕 교육을 국민윤리교과 전공자만이 독점하는 것보다는 국민윤리교과, 교육학, 철학 전공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것을 도덕교과 전공자가 제안하고 있으며(정세구, 1998), 도덕 교육의 독립 교과 지도에 반대하는 논리에 대해서는 “도덕과 교육이 독립 교과로 설정”되어야 하며, “도덕 과목은 철학 과목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논리를 구구절절히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차우규․윤현진, 2002: 2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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