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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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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4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99 - 11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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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도덕성과 인격의 형성을 지향하되, 도덕성의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측면을 조화롭게 육성하는 일에 보다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인지적 접근과 정의적 접근 그리고 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이른바, 인격 교육 접근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의 관점에 입각하여 도덕과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때문에 다양한 학습 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즉 단순한 지식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 방법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며 도덕과 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직접적인 실천과 활동, 참여와 체험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돌이켜 보면 우리나라에서 도덕과 교육이 교과 교육으로 정립된 이래로, 개인의 자율성 신장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된 서구의 도덕교육 이론이 도입되면서 도덕과 교육에서 ‘인지주의적 접근’이 정설을 차지해 왔다. 이는 도덕성의 핵심은 이성을 구사하는 능력에 있다고 보고, 도덕적 지식, 사고력, 판단력 육성을 1차적인 관심사로 보는 입장이다. 이러한 인지주의적 입장은 교과 교육으로서의 도덕과 수업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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