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7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03 - 11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의 비도덕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도덕 심리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이기에, 현실 공간에 비하여 탈억제(disinhibition) 심리가 쉽게 나타나고 있다. 탈억제는 개인의 자기 표현을 증대시킴으로써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도 하지만, 규범으로부터의 이탈을 촉진하여 비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심리적 기제로 작동하기 쉽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의 도덕 심리적 특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에 부합하는 도덕 교과에서의 정보윤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