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2호
발행연도
2006.7
수록면
337 - 35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는 정보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정보통신기술의 양적인 성장에만 관심을 기울여온 나머지 건전한 정보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일에는 매우 소홀히 하였으며, 학교에서의 컴퓨터교육 역시 이를 조작하고 다루는 기술적인 측면의 교육에만 많은 시간을 할애해 왔을 뿐 정보통신기술의 사용에 수반하는 윤리적 문제를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정보윤리교육에는 소홀하였다. 즉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는 옳음과 그름,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위 하게 하는 가치를 가르치는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화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윤리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한 대안윤리로서 배려윤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정보화 사회의 윤리교육의 목표는 디지털사회의 역기능을 해결하는 인간존중과 공동체의식의 함양으로 더불어 사는 삶을 실현하는 범세계적 실현이다. 이러한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에서 나딩스의 배려교육관을 지도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5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