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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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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4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173 - 19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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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도덕과 교육은 ‘통일교육 내용 논쟁’을 포함한 다양한 학자들이나 교사들의 입장들이 분출되고 있다. 그 중에서 여느 내용 영역보다 통일교육 관련 내용은 논쟁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그 이유는 보수와 개혁 속에서 중용적인 의지를 모색하려는 것과 같이, 도덕과 교육에서 통일교육도 진지한 자체 논의를 통해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우리는 도덕과 교육을 통해 21세기 한국 사회에서 도덕과 교육의 올바른 재건이 교과에 대한 일관된 관점, 개인, 가족,이웃,학교, 사회, 국가에 대한 보편성과 특수성을 아우르는 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즉, 도덕과의 한국적인 내용을 포함한 사회과학적인 사고는 그 자체로 도덕과 교육에 대한 핵심적인 이해임을 주목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도덕과 교육은 진정으로 ‘바람직한 한국인’으로의 근거를 구성하고 미래 지향적인 통일교육으로 위상 지워 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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