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에 나타난 도덕교육의 성격 고찰
추천
검색

An Essay on the Characteristics of Moral Education in Elementary Moral Education Curriculum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3 - 159 (17page)

이용수

표지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에 나타난 도덕교육의 성격 고찰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도덕교육에의 접근방식이라는 관점에서 고찰하고 도덕과 교육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데에 있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교육은 크게 덕목주의 또는 행동주의, 인지주의, 그리고 덕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그 의미가 규정되어왔다. 이 중 특히 제7차 교육과정 이후 등장한 덕 교육적 접근은 종래 접근방식에서 편파적으로 강조된 도덕적 행동이나 덕목과 도덕적 행동에 관한 지적 이해와 판단을 조화롭게 육성하고자 하는 통합적 관점을 지향하고 있으며, 실천과 체험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해당한다. 그러나 덕 교육적 접근에서 말하는 이른바 ‘통합’이라는 것은 표면적인 주장과는 달리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과 교육을 부정할 가능성이 있다. 이 점은 덕 교육적 접근에서 교육방법의 원리로 제시된 실천이 일상적 삶에서의 도덕적 실천에 그 의미가 국한되었다는 데에서 빚어진다. 실천을 사회적으로 정당화된 인간 활동의 정합적 형식으로 정의한 맥킨타이어의 견해를 빌면, 실천은 도덕적 실천 뿐만 아니라 학문과 예술 등을 포함하는 광범한 의미를 지니며, 이러한 활동 속에는 그 나름의 덕, 즉 탁월성의 기준이 내재해 있다. 이 점에 비추어 보면, 도덕과 교육에서의 도덕교육은 실천의 의미를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될 여지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