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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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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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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8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111 - 14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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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생의 발달 단계 중 각종 정신건강의 위협에 심각하게 노출된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고양하기 위한 도덕교육의 과제를 탐구하는 데 있다. 정신건강의 개념은 의학이나 심리학 내지 사회복지학에서 주로 논의된 개념이었다. 그러나 인간학적 관점에서 규명한 정신건강의 개념에는 기능의 정상화 및 유지라는 사실 차원의 논의뿐만 아니라 윤리적․규범적 차원의 논의도 내포되어 있다. 상호 대립되는 요소 간의 조화와 균형에서 건강을 해명하는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및 니체의 윤리학은 일종의 정신건강론으로 해명될 수 있다. 의사-환자의 관계와 교사-학생의 관계는 일정한 유사성을 지니고 있으며, ‘아파하는 존재’로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의 문제는 도덕교육과 내면적 상관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도덕적 주체인 나로부터 가치관계의 확장에 근거한 도덕과의 영역별 내용 구성은 정신건강의 다양한 층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의 고양문제는 도덕과의 유의미한 목표로 설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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