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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을 (공주교대)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36 - 72 (37page)
DOI
10.21286/jps.2018.08.8.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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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통합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민족 공동체 통일방안’ 3단계에 기초를 두고, 교육통합의 단계를 ‘평화공존 상황에서의 교육통합 방안’, ‘실질적 통합단계에서의 교육통합 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해본다.
『한민족공동체 건설을 위한 3단계 통일방안(이하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은 대한민국의 공식적인 통일방안이다. 이 통일방안은 통일과정을 1단계인 화해․협력단계(평화정착, 교류․협력 제도화), 2단계인 남북연합단계(사회․문화․경제공동체 실현, 민족공동생활권 구축), 3단계인 통일국가 완성(정치공동체 실현, 단일민족국가 통일)의 3단계로 설정하고, 흡수통일이 아닌 통일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성취한다는 것이다.
12년제 의무교육과 2015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면 첫째, 남북한은 공히 지식정보화시대에 부응하기 위한 교육정보화 추진, 둘째 남북통합교육과정의 형태, 셋째 남북한 통합교육의 비교, 넷째, 정치사상교과, 다섯째,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나누어 비교해 보았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12년제 의무교육 법령과 북한의 교육정책
Ⅲ. 교육통합 방안
Ⅳ. 2012 전반적 의무교육제도와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비교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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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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