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7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33 - 16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일교육은 통일 한반도 시대를 준비하기 위하여 북한에 대한 이해와 통일의 필요성에 대 한 교육을 중심으로 한다. 이때, 통일교육에 앞서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통일에 대한 국민들 의 생각을 파악하는 것이다. 즉, 현재 대한민국 국민(또는 학생)들이 통일을 어떻게 생각하며, 얼마나 바라는지, 그리고 북한 정권과 주민들에 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가지는지를 알아야만 그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통일의식조사는 대한민국 사회의 통일교 육을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본 연구는 현재 대한민국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주요한 두 통일의식조사간의 상관관계를 비교・분석한다. 구체적으로, 두 조사의 설계나 결과가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을 보이며, 연도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였으며, 향후 진행될 조사에서 개선될 부분이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본 연구를 통해 통일교육의 출발점으로서의 통 일의식조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비판적 분석의 필요성이 인식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7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