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효 (건국대학교) 김진구 (건국대학교) 윤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1호(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5 - 49 (25page)
DOI
10.15753/aje.2017.03.18.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의 지각된 인기와 교사-학생관계, 학급의 또래관계 연결성과 위계성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지각된 인기와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학급 내 또래관계의 연결성과 위계성이 조절하는지를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총 34학급 943명 초등학생(여학생 47.8%)을 대상으로 또래지명과 사회연결망분석을 통해 관련 변인을 측정하였다. 학생과 학급의 수준을 포함하는 다층분석을 실시한 결과,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지각된 인기가 높을수록, 또래-교사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 수준은 높았다. 또한 학급 내 또래관계 연결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위계성이 낮을수록,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수준은 높았다. 특히 지각된 인기와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를 학급의 또래관계 연결성과 위계성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관계의 연결성이 높은 학급에서는 연결성이 낮은 학급에 비해 지각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이 더 증가하였다. 유사하게 또래관계 위계성이 낮은 학급에서는 위계성이 높은 학급보다 지각된 인기가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시키는 정도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급 구성원이 친사회적 행동을 발현하는 데 있어서 학급 내 또래 연결망의 구조적 특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으로, 학급의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교사의 개입과 처방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2245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