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영 (건국대학교) 박종효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543 - 561 (19page)
DOI
10.17286/KJEP.2020.34.3.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시기의 친사회적 행동은 긍정적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뿐 아니라 학교적응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지각된 인기와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성취목표와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사회적 성취목표는 사회적 숙달목표, 사회적 수행접근목표,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로 나누었으며, 교사-학생 관계는 교사-학생 지지와 교사-학생 갈등으로 나누어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4차년도 클래스넷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1,607명(여자 50.2%)이 포함되어 있다. 사회적 성취목표는 자기보고를 통해 측정되었으며, 지각된 인기와 친사회적 행동, 교사-학생 관계는 또래지명을 통해 측정하였다. 교사-학생 관계는 학급 수준 변인으로 산출하였으며, 다층 분석을 통해 이들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함께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인기와 사회적 숙달목표, 사회적 수행접근목표, 교사-학생 지지가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유의한 주효과를 보여주었으며, 사회적 숙달목표와 교사-학생 갈등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였다. 또한 지각된 인기와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는 사회적 숙달목표와 교사-학생 갈등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을 높이는데 있어서 사회적 숙달목표와 학급의 교사-학생 지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