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 - 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자유놀이시간에 만 2세 영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이 어떤 맥락에서 어떤 기제로 생성되고 그것이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될 수 있는 행동으로 어떻게 전이되며, 발전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2년 6월 26일부터 8월 30일까지 B시에 소재한 D어린이집 만2세 영아반의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관찰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만 2세 영아들은 또래나 놀이감에 대해 관심과 애정이 표현될 때 함께 놀이감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둘째, 한 영아로부터 친사회적 행동이 일어날 때 수혜 받는 상대 영아뿐 아니라 그것을 지켜보는 다른 영아에게도 모델링이 되어 친사회적 행동의 형태로 확장되었다. 셋째, 또래와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개입은 교사가 지니고 있는 권력의 영향만으로도 또래간의 갈등 상황이나, 도움을 주는 상황 등에서 영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이 발현되었다. 넷째, 만 2세 영아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의 특징으로 갈등을 발생시키기도 하였지만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친사회적 행동이 발현 되었다. 이와 같이 영아기의 갈등은 또래 관계 형성과정에서 사회적 기술을 익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