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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광 (한양대학교) 노정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92권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1 - 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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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내 또는 지역 간을 이동할 경우에 이용하는 도로는 지역마다 시설 수준이 상이하여 지역별로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도로율이라는 지표로 해당 시설의 수준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도로율의 개념은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보통 행정구역 면적당 도로의 총연장으로 산정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물리적인 통계자료로만 도로율 지표를 산정함에 따라 도로의 등급 또는 도로의 차로수 차이, 나아가 지역 간 통행에 있어서는 고속도로와의 접근성 등 전반적으로 도로의 질적 수준인 교통의 처리 능력을 고려하지 못한 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도로율 지표가 갖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통행의 이동을 고려한 도로의 지역 내 및 지역 간 접근성 지표를 각각 산출하고, 이 두 지표의 조합을 통해 최종적으로 도로의 서비스 지표를 구축하였다. 사례 분석은 충청남도의 시 · 군을 대상으로 하였고, 충청남도 시 · 군의 도로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지역의 지역개발정책 및 공공투자사업 업무를 담당하는 지역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로의 서비스 지표 순위는 기존 도로율에 따른 순위와는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면적 대비 도로의 연장이 상대적으로 큰 도시의 경우 통행량이 많아 도로의 서비스 수준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인프라가 잘 되어 있는 도심지라 하더라도 서비스 지표는 낮게 추정되는 지역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의 적합도에서는 서비스 지표가 도로율에 비해 혼잡지도에 따른 순위와의 차이가 적은 것으로 도출되어 현 도로 수준에 대한 설명력이 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토대로 다소나마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도로율 지표 순위를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타당성 판단 시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평가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도로율의 개요
Ⅲ. 기존문헌 고찰
Ⅳ. 도로율 지표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
Ⅴ. 접근성에 따른 도로의 서비스 지표 개발
Ⅵ.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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