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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연 (연세대학교) 이선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7 - 8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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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신용협동조합과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고, 사회 정체성 이론(social identity theory)을 확장하여 브랜드 동일시(identification)와 진정성(authenticity)을 선행변수로 들어 이러한 메커니즘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협동조합의 특성인 자발적 참여와 균등한 지배구조에 근거한 의사결정과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지향성을 반영한 연구 변수인 조합의 사회적 목적의 진정성, 신뢰, 몰입 및 조합 브랜드 일체성에 대한 조합원의 인식이 협동조합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한 실증 분석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브랜드 진정성이 협동조합의 지속성을 견인하는 초석역할을 하는 조합원의 신뢰와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둘째, 계산적 몰입의 간접효과가 신뢰의 간접효과에 상응하는 정도로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조합원의 브랜드 동일시가 소비자 신용 협동조합 운영이 있어도 그들의 로열티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모형개발 및 가설설정
Ⅳ. 분석 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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