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웅 (서울대학교) 박용남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 (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9 - 55 (17page)
DOI
10.21812/kjsp.2017.04.24.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수업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라이프스킬 습득 과정과 영향요인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 학생은 연구자가 지도하는 학급의 남학생 4명과 여학생 4명으로 선정하였다. 주된 자료 수집 방법은 관찰, 심층면담, 비디오분석이었으며 교사 반성일지, 학생 체육일기를 현지문서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귀납적 접근의 내용분석(Elo & Kyngas, 2008)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체육수업을 통해 초등학생이 라이프스킬을 습득하는 과정은 5단계로 정리되었다. 구체적으로 설명과 시범을 통해 라이프 스킬이 무엇인지 인식하게 되는 1) ‘라이프스킬 만나기’, 스스로 또는 여럿이 함께 라이프스킬 동기를 유발하는 2) ‘라이프스킬 마주하기’, 자발적으로 동료를 모델링하거나 의도된 교사의 라이프스킬을 셰도우잉하는 전략으로 라이프스킬을 연습하는 3) ‘라이프스킬과 친해지기’, 연습한 라이프스킬에 대한 자기반성과 주위로부터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4) ‘라이프스킬 돌아보기’, 라이프스킬을 반복실천하면서 자연스럽게 일상생활로 전이시키는 5) ‘라이프스킬과 하나되기’의 과정을 통해 라이프스킬을 습득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반드시 일방향의 진행이 아닌, 중도에 중단 및 재개되기도 하였으며 습득된 라이프스킬은 다시 환류 되어 차후의 라이프스킬 습득에 영향을 미쳤다. 라이프스킬 습득 과정에는 체육수업에 대한 교사의 관점, 교사의 실천과 모범과 같은 교사 요인, 학생의 스포츠스킬, 관계망, 자발성, 주변인 지원 등의 학생 요인, 수업분위기와 스포츠의 특성의 맥락 요인이 개별적으로 혹은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미쳤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