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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숙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2호(통권 제46집)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13 - 14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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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자기 성찰적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성 기반 글쓰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소개하는 것이다. 한 학기 동안 지속되는 글쓰기 교과 수업을 활용하여 대학 신입생에게 자신을 성찰할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대학’이라는 변화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수업 모형은 2016년도 1학기에 지방 소재 국립대의 교양필수과목인 “창의적 글쓰기와말하기”에 적용하였다. 학생들로 하여금 1학기 동안 ‘나’라는 일관된 주제에 집중하도록 유도하고 ‘과거-현재-미래’를 관통한 자아에 대한 성찰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장소성’ 개념을 도입하여 글쓰기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과거로부터 이어온 자신의 뿌리와 정체성을 확인하고, 현재의 자신이 있는 위치(지위)에 애착을 느끼는 동시에 불안과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하였다. 그러면서도 미래를 상상하는 글쓰기를 통해 불안정한 현재의 ‘나’에게 따뜻한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본 수업의 성과는 단편적이고 일회성의 글쓰기 실습들을 일관된 주제로 연속성 있게 끌고 갈 수 있었다는 점, 장소성 글쓰기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학교에 장소애를 갖고 적응할 수 있었다는 점으로 요약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장소성 기반 성찰 글쓰기의 모형
3. 장소성 기반 성찰 글쓰기의 사례 분석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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