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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관수 (연세대학교) 임수빈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15830/kmr.2017.3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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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하는 하이테크 B2B 산업 환경에서 기업은 신제품 경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해 신제품 경쟁력과 유통 채널 경쟁력을 동시에 갖춰야 한다. 지식 관리 역량과 관련된 기존 연구는 B2B 기업이 지식 활동을 통해 신제품 및 유통 채널 경쟁력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과정에서 신제품 및 유통 채널 경쟁력 확보는 실무적으로 분리되지 않고 긴밀한 관련성을 보인다. 그러나, 기존 마케팅 전략 연구는 신제품 개발과 유통 채널 관리 분야가 독립적으로 발전되어 두 분야를 접목시키는 연구가 제한적이다. 본 연구는 지식 기반 관점 이론과 조직 학습 이론을 기초로 하여 두 분야를 통합한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105개 국내 하이테크 B2B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현상을 확인하였다. 첫째, 신제품 개발에 사용되는 지식의 형태(지식의 암묵성 및 지식의 복잡성)가 신제품 조직 학습 결과(신제품 창의성 및 신제품 품질 우월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통 채널 조직 학습 결과(신시장 접근성 및 유통 채널 효율성)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통 채널 관계 특성(유통 채널 관계 의존성 및 유통 채널 관계 배태성)이 유통 채널 조직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신제품 조직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둘째, 신제품 및 유통 채널 조직 학습 결과가 신제품 경쟁 우위의 두 측면(신제품 차별화 우위 및 신제품 비용 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마케팅 전략의 두 분야를 접목시켜 경쟁 우위를 추구하려는 B2B 기업의 행동에 대한 통합적인 이론적 시야를 제공하였으며, 신제품 경쟁 우위의 원천과 신제품 및 유통 채널 경쟁력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Ⅳ. 연구 방법
Ⅴ. 결과
Ⅵ.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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