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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엽 이진용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5 - 80 (26page)
DOI
10.15830/kmr.2017.3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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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번의 실험을 통해 자기조절자원 고갈 여부가 선한 제품과 악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평가모드(독립평가 혹은 공동평가)와 의사결정과업(선택 혹은 평점과업)에 따라서 어떻게 조절되는지 살펴보았다. 실험 참가자들을 자기조절자원이 고갈된 집단과 고갈되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고, 독립평가 혹은 공동평가 상황에서 각각 선한 제품과 악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응답하도록 했다.
실험 1은 평가모드에 따라서 자기조절자원 고갈 여부가 평점과업에서 선한 제품 혹은 악한 제품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독립평가 상황에서 자기조절자원 고갈여부에 따라 선한 제품과 악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기조절자원이 고갈되지 않은 참가자들은 악한 제품보다 선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지만, 자기조절자원이 고갈된 참가자들은 선한 제품보다 악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자기조절자원 고갈과 선한 제품과 악한 제품에 관련된 기존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이와 달리 공동평가 상황에서는 자기조절자원 고갈여부에 관계없이 선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악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보다 높았다.
실험 2는 의사결정과업 유형(즉, 선택, 평점과업)이 참가자들의 제품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공동평가 상황에서 선택(2개 대안 중에서 선택하는 과업)과 평점(2개 대안에 선호도 평점을 제시하는 과업) 2가지 의사결정과업을 사용했다. 기존 연구들은 자기조절자원 고갈 상황에서 선한 제품과 악한 제품 2가지 대안 중에서 선택하는 과업(즉, 공동평가 과업)을 채택하였고 자기조절자원이 고갈되었을 때 악한 제품을 더욱 많이 선택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공동평가 상황에서 자기자원 고갈 여부가 악한 제품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실험 1의 결과와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이와 같은 차이가 의사결정과업, 즉 선택(기존 연구) 혹은 평점과업(본 연구)의 차이에 의한 것인지를 검증하고자 했다. 실험 2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선택과업에서 자기조절자원이 고갈된 참가자들은 선한 제품보다 악한 제품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았지만, 평점과업에서 자기조절자원의 고갈된 응답자들이 선한 제품에 대한 선택 비율(평점과업 점수를 이용하여 선택으로 변환한 결과에 따른 비율)이 악한 제품보다 여전히 높았다.
마지막으로 실험 3에서 평점과업을 바탕으로 선택을 하도록 했을 때 자기조절자원 고갈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기존연구들에 의하면 자기조절자원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고갈이 되면 효과적인 자기통제를 하지 못하여 쉽게 유혹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공동평가 상황에서 평점과업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택하도록 하였을 때에 자기조절자원 고갈의 효과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실험 1
Ⅴ. 실험 2
Ⅵ. 실험 3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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