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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현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윤형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임건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1 - 46 (26page)
DOI
10.32341/JCER.2017.03.3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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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시 도교육청 진로교육 평가지표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 도교육청 진로교육 평가 관련 문헌 연구, 평가지표의 변별도 분석,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그리고 연구진이 마련한 개선 초안에 대한 전문가 세미나를 실시하였다. 진로교육 평가지표의 변별도 분석 결과 지표 5개 가운데 3개는 모든 시 도교육청이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아 변별력이 없었다. 이 연구에서 도출한 시 도교육청 진로교육 평가지표 개선 방안은 시 도교육청의 진로교육 발전과 시 도교육청 간의 진로교육 격차 완화를 위한 목적으로 다섯 가지 기본 방향에 기반 하여 도출하였다. 평가지표의 개선 방안은 단기적으로 평가지표별 목표치, 평정 기준, 측정 산식 등을 체계화하고 변별도를 높이도록 수정할 필요가 있다. 중 장기적으로는 진로교육법 및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계획 등 주요한 진로교육 정책 방향을 고려하여 투입, 과정, 성과, 그리고 시 도교육청의 시책 영역으로 구분하고 평가지표 개정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된 개선 방안들은 향후 교육부의 시 도교육청 평가 편람에 반영될 수 있다. 아울러 평가지표의 변별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시·도교육청의 진로교육에 대한 자체평가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그 기준과 매뉴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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