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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주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장민영 (한양여자대학교) 한영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9 - 9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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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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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제5주기 유치원 평가 지표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문항의 내용, 평가 주체, 방법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교육부와 서울, 경기, 충남, 세종시 교육청의 제5주기 유치원 평가 지표이다. 분석을 위해 교사-유아 상호작용 질 측정 도구인 CCIS(Carl, 2010)와 CLASS(Pianta, La Paro, & Hamre, 2008)를 토대로 한 분석 기준을 활용하였으며, 평가 주체 및 방법에 대해서는 내부/외부 평가 및 정성/정량 평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의 경향성에 대한 분석 결과, 교육부와 교육청별 평가 지표의 내용 경향성에 다소 차이는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교육과정 운영’과 ‘유아의 자율성과 주도성 증진’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한편, ‘물리적, 정서적 관계’, ‘행동 지도’와 ‘언어적 지원’과 관련된 내용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둘째, 평가주체 및 방법의 경향성에 대한 분석 결과, 평가 주체와 방법이 다소 제한적이어서 평가 결과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질에 대한 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과 동시에 포괄적,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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