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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양섭 금현스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535 - 57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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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 <만다라>와 <아제아제 바라아제>에서 불교적 세계관이 어떻게 영화적으로 형상화되는가 그 구체적 양상을 주제와 형식간의 긴밀한 상관관계 속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텍스트 분석에서의 중심적 모티프는 임권택의 불교영화를 특징 짓는 소승불교와 대승불교간의 이론적 긴장 관계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주제, 형식 그리고 스타일 차원에서 임권택 감독의 불교적 세계관 일반에 대해서는 주목하였으나 임권택 감독이 수행의 측면에서 대승불교를 소승불교보다 선호하는 근본적인 까닭을 주제 및 미학차원에서 깊이 있게 다루는 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의 일차적인 원인은 이 문제에 대한 영화 텍스트 차원에서의 내재적 비판을 체계적으로 시도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즉 대승불교의 중생제도라는 중심적 이념은 영화적으로 형상화하는 데 있어서 어떠한 불교 철학적 문제의식과 관련되며 동시에 어떤 영화 미학적 컨셉이 요청되는지에 대한 영화 텍스트 차원에서의 논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본고의 텍스트 분석은 첫 단계로 ‘파계와 수행’의 관점에서 <만다라>와 <아제아제 바라아제>의 드라마 구조를 분석한다. 파계를 서슴지 않는 주인공들은 사실 계율에 치중하는 수행자의 자리自利에 대한 대승불교적 대안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변증법적’ 수행은 소승불교적인 다른 주인공들과 극적으로 대조되면서 타리他利의 가능성에 대한 인간적 모색으로 해석될 수 있다.
텍스트 분석의 다음 단계에서는 ‘대승불교의 공관에 내재된 이론적 긴장 관계의 영화적 표현’이라는 주제로 <만다라>에서의 주인공 승려 법운이 펼쳐보이는 만행萬行의 그 자기 성찰적인 느린 움직임에 포커스를 맞춘다. 이를 통해서 대승불교의 공관이 결코 이론적으로 정립되는 것은 아니지만 영화 미학이라는 우회로를 거쳐 아공我空의 경지가 어느 정도 설득력 있게 형상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텍스트 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대승불교의 관점에서 본 순녀의 정신적 성장’이라는 제목으로 <아제아제 바라아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시도한다. 사건 및 인물 구도상으로 볼 때 주인공 순녀는 대승불교가 지향하는 각覺을 체현하는 캐릭터처럼 보이지만 대승불교의 기본적 교리를 염두에 두고 내재적 비판을 시도하면 결국 이 주인공의 실천적 수행은 최소한 불교적 세계관의 측면에서 보자면 공허하다는 결론에 다다른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면서
2. 소승불교와 대승불교간의 실질적인 이론적 쟁점 그리고 임권택 불교영화 관련 선행 연구
3. 파계와 수행
4. 대승불교의 공관에 내재된 이론적 긴장 관계의 영화적 표현
5. 대승불교의 관점에서 본 순녀의 정신적 성장
6. 나오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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