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미요조 (한국종합예술학교)
저널정보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 - 3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류 이후 한국영화는 국제적으로 순환하며 여러 지역의 다양한 관객성과 결합하고 있다. 초기 한류에 대한 국내 학계의 지배적인 반응은 민족주의적 자긍심을 고취하며 한국 문화의 우월성을 입증하려고 하거나 민족주의 팽창을 비판하는 것이었는데, 이러한 접근법은 어느 쪽이든 한국영화, 그리고 그것을 생산하는 원천으로서 한국이라는 내셔널 단위를 뚜렷하게 설정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한국영화’를 설정하는 경계는 초국적 순환에서 분명해지기 보다 흐려지며 그 안 팎에 새로운 경계들이 드러난다. 아시아 지역의 한류의 성공에 도취되어 아시아를 하나의 권역으로 설정했던 대규모 범아시아 블록버스터들 역시 아시아를 하나의 권역으로 상상하는 순간 그 불가능성에 맞닥뜨리게 되면서 아시아 지역 그 어느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두지 못 하고 실패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한국영화가 국경을 넘어 순환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관객 현상들을 관찰하면서 그것들을 더 이상 한국 영화라는 내셔널 시네마의 경계선 안에 귀속 시켜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문화간 접촉의 과정 자체에서 형성되는 의미들을 살펴 본다. 이러한 의미들을 다시 국가 경계선이나 지역 경계선안으로 귀속 시키려는 접근법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문화 생산물의 초국적인 순환 자체를 의미 생성의 과정으로 보는 방법론을 모색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국 영화가 상상한 외부와 그 실패
Ⅲ. 한국영화의 이질적인 관객들
Ⅳ. 초국적 문화 교류에 접근하는 문화 비평의 방법과 3의항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1-000875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