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식 (충남대학교) 김규수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27 - 14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 간 숲 체험 활동이 또래 상호작용과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0명(남 13명, 여 7명)과 비교집단 20명(남 10명, 여 10멍)으로 구성하고 2016년 4월 4일부터 5월 27일까지 연구를 실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아. 첫째, 또래상호작용에 대한 대응 비교 분석결과, 실험집단과 비교 집단에 대한 또래 간 상호작용에 있어 실험집단의 경우 긍정적 변수인 통합성, 차분함, 친사회성 요인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변수인 고립성, 공격성, 자기중심성은 통계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실험을 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경우, 통합성, 고립성, 차분함, 공격성, 친사회성, 자기중심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의 또래 간 숲 체험 활동은 상호작용 촉진과 리더십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유아 체험활동교육으로서 매우 유익하고 적합한 체험활동임을 실증해 준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0963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