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아란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71 - 199 (29page)
DOI
10.20437/KOAECE23-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초임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와 그들의 지원 요구를 탐색함으로써 사립유치원의 직무환경을 개선하고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립유치원 초임교사가 지각하는 직무 스트레스와 지원요구를 탐색하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광주광역시의 16개 사립유치원에 근무 중인 교사로서 2017년에 임용된 근무경력 12개월 미만인 21명의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는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유치원 초임교사는 근무 여건, 유아의 생활지도,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순으로 직무스트레스를 가지고 있었다. 둘째, 근무 여건에 대한 개선, 교수능력 멘토링, 학부모에 대한 부모교육 지원을 요구하였다. 이를 토대로 사립유치원의 근무 여건 개선과 초임교사 자신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803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