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79 - 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학교폭력의 위험성이 사회적으로 문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이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과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학교폭력에 대처할 수 있는 상담적 개입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W시, 충청남도 N시, 전라남도 M시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남녀 학생 42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송남두(2000)가 개발․제작한 ‘학교폭력수준 척도’, 유윤희(1995)가 제작한 ‘학교적응 척도’와 이창복(2000)이 제작한 ‘정신건강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과 학교적응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며, 학교폭력의 하위영역과 학교적응의 상관 정도는 경험한 신체폭력, 경험한 공격폭력, 목격한 공격폭력, 목격한 신체폭력 순으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과 정신건강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며, 하위영역과의 상관정도는 경조증, 강박증, 우울증, 내향성, 히스테리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이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교폭력 경험이 학교적응과 정신건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학교폭력을 경험한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바람직한 정신건강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상담적 개입의 필요성을 제언하고 있다.주제어: 청소년, 학교폭력, 학교적응, 정신건강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6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