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69 - 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사회적 실천과정을 근거이론의 패러다임 요소에 따라 분석하여 대학생들의 사회적 실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기간은 2015년 6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진행하였다. 연구참여자는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 12명으로 이들에게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전사하여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패러다임 요소에 따라 중심현상, 인과적, 맥락적,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전략, 결과 여섯가지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들은 다문화멘토링을 통하여 다양한 사회적 실천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문화상황에 필요한 다문화감수성을 함양하게 되었다. 둘째, 대학생들은 다문화멘토링을 통하여 봉사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되었다. 이들은 다문화멘토링에 다시 참여하거나 다른 봉사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셋째, 다문화멘토링을 통하여 사회적 실천을 이루고 있었다. 자신의 작은 힘이 사회적으로 보람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인식은 봉사활동을 넘어 건강한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한 시민성을 형성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우리 사회의 작은 사회적 실천이 건강한 공동체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