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기 (북동중학교) 제성준 (인천남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17 - 132 (16page)
DOI
10.15831/JKSSPE.2021.26.1.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초임 체육교사 멘토링 실천 과정의 경험과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 안에서 발견되는 변화와 상관성 등을 탐구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실천 과정에서 일어나는 경험들의 상황과 맥락을 반영하여 보다 깊이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현상과 정황에 대한 중요한 속성을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실천 과정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고 면담, 관찰, 문서들을 통해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사례 및 연구 참여자 별로 분류한 것을 바탕으로 소주제, 중주제, 대주제로 범주를 확대시켜 범주에 따른 특성과 관계를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인 멘티들은 멘토링을 통해서 직면, 목표, 경험, 변화라는 4가지 차원에서 그 실천 과정을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공감형성, 길라잡이, 역할모델, 동반성장이라는 교육적 의미로 멘토링의 실천과정을 해석하였다. 멘토링의 실천 과정을 통해 멘티가 멘토와 서로의 진심을 느끼며 관계를 맺어가면서 서로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과정이 멘토링의 진정한 가치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큰 의미를 가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멘티의 멘토링 실천과정
Ⅳ. 멘토링 실천과정의 교육적 함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749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