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예솔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377 - 2,39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체험형 학습 멘토링 교육봉사활동에 참여한 예비교사의 경험 연구최 예 솔*연구 목적: 본 연구는 예비교사가 교육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참여한 체험형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멘토로서 경험한 멘토링의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연구 방법: 체험형 학습 멘토링에 멘토로 참여한 예비교사 8명을 심층면담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연구 내용: 체험형 학습 멘토링 활동이 예비교사들에게 있어서 어떠한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가를 살펴보았다.결론 및 제언: 체험형 학습 멘토링은 예비교사에게 ‘배움’과 ‘성장’, ‘이해’와 ‘전환’의 기회를 제공하는 실천적 교육과정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위한 멘토링 활동 방향과 방법의 변화를 제안하였다.핵심어: 체험형 학습 멘토링, 교육봉사, 예비교사, 멘토 경험, 질적 연구□ 접수일: 2023년 3월 9일, 수정일: 2023년 4월 9일, 게재확정일: 2023년 4월 20일*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강사(Lecturer, Chonnam National Univ., Email: sol5342@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