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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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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동 (연세대학교) 김의영 (서울대학교) 서정건 (경희대학교) 유인태 (연세대학교) 손효동 (연세대학교) 안정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51집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 - 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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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지역 연계 수업은 학생들의 지역에 대한 신뢰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정치학과의 대학-지역 연계 수업은, 지역에서 벌어지는 정치 현상과 정책 결정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손에 잡히는(tangible) 정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수업이 학생들의 지역 사회와 지역 정치에 대한 신뢰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본 연구는 대학-지역 연계 수업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준실험 연구를 설계(quasi-experimental research design)하여 진행하였고, 사회적 자본, 지역소속감, 지역 정치 과정(구청 정책결정과정과 구의회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신뢰라는 세 가지 변수를 통해 지역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수업 전후 대조군과 실험군의 통계적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구청정책결정과정을 제외한 다른 모든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더 나아가 다변량 순서화 로짓(ordered logit)을 차용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에 의하면 정치학과의 대학-지역 연계 수업이 학생들의 지역 소속감과 사회적 자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치 과정(구청과 구의회)에 대한 신뢰도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수업을 통해 기존 정치 과정을 접하고 알게 되면서 오히려 신뢰 수준이 낮아질 수 있음을 역설한다. 대학-지역 연계 수업이 사회적 자본과 지역 정치 과정에 대한 신뢰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수업의 디자인과 학생들과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대학-지역 연계 수업과 수업 효과성
Ⅲ. 대학-지역 연계 수업의 효과로서 신뢰
Ⅳ. 실험 설계 및 데이터
Ⅴ. 분석 및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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