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3 - 2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정서ᆞ행동장애 관련 동영상 사례기반학습(CBL)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문제행동 대처능력과 교사효능감 그리고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N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2학년 학생 13명을 대상으로 ‘정서ᆞ행동장애아교육’ 강좌에동영상 사례기반학습(CBL)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특수교사의 문제행동 대처능력과 교사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문제행동 대처능력과 교사효능감 검사를 동영상 사례기반학습 실시 전과 후에 실시하여 그 변화를 양적으로 분석하였고, 동영상 사례기반학습(CBL)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습만족도 평가를 통해 동영상 사례기반학습(CBL)의 만족도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업사례활동 후 예비유아특수교사의 문제행동 대처능력과 교사효능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고, 학습의 만족도 측면에서도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이 다양한 문제행동의 동영상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장애 영ᆞ유아의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능력과 교사로서의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으며, 수업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예비유아특수교사 교육에서 동영상 사례기반학습(CBL)의 적용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