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31 - 1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스키리조트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 태도, 고객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각 가설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이 지역별 스키리조트 고객 간에 어떻게 다른지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스키리조트 고객 268명이다. 자료처리는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다중집단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선택속성의 하위변인인 편리성과 가격, 친숙성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설질과 슬로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선택속성의 하위변인인 슬로프와 친숙성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편의성과 설질, 가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지각된 가치는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태도는 고객충성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추가적으로 경기도에 위치한 스키리조트 이용 고객과 강원도에 위치한 스키리조트 이용 고객 집단 간 경로동일성 제약을 가한 모형을 통해 설정한 변인 간의 경로를 조사한 결과, 친숙성과 지각된 가치 경로와 태도와 고객충성도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스키리조트의 야간 선택속성 중 친숙성은 지각된 가치와 태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고 지역별 다집단분석에 있어서도 지각된 가치 경로에 차이를 나타내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이 스키리조트에 친숙함을 느끼는 강도를 높이는 것이 야간 스키리조트 운영 성과에 있어서 중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고객의 야간 소비트 렌드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고 야간 할인과 야간 프로모션 행사에 대한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이용빈도와 기간을 증대시키는 고객관계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주효한 방안이라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2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