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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川口慶子 (崇実大学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81 - 98 (18page)
DOI
10.14817/jlak.2017.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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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일국제결혼가정의 자녀 중 한국의 초등학교에 다니는 저학년아동을 대상으로 계승일본어운용능력 중 말하기 능럭과 읽기 능력의 실태를 조사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본고는 고찰대상 자녀 연령을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한정하고 처음으로 한일자녀들의 읽기 능력까지 측정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말하기 능력에 대해서는 일본 초등학교1학년 수순의 어휘력을 가지고 있는 한일자녀는 25명중 5명이고, 기초언어면 및 대화면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인지면의 회화력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능력에 대해서는 25명 중 6명(24%)는 히라가나 문자를 읽을 수 없어서 읽기 능력 측정을 실시하지 못 했다. 나머지 19명 중 독해력의 판정에서 학년 상당의 독해력을 가지고 있는 아동은 6명으로 나타났다. 즉 저학년 전체의 24%(6명)이 학년상당의 독서력을 가지고 있지만 76%(19명)은 문자도 읽을 수 없거나 독해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調査の概要
4. 言語運用能力の結果と考察
5.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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