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207 - 22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레저스포츠의 내ㆍ외부 환경분석을 통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해양레저스포츠 업체의 마케팅 현황분석을 통해 현재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SWOT분석을 통하여 해양레저스포츠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해양레저스포츠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양레저스포츠 내ㆍ외부환경분석을 위하여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병행 실시하였는데, 먼저 1차자료로서 각종 문헌연구를 통해 해양레저스포츠의 내ㆍ외부환경을 조사 분석하고, 2차자료로서 해양레저스포츠의 종목이 실제로 활성화되어 있는 지역을 찾아 정해진 기간동안 각 종목별 20개 업체를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실태를 파악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결과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해양레저스포츠 협회는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를 위하여 자체수입사업을 통해 재원을 확보하고, 지속적 이벤트나 경기개최로 국민과 친숙한 스포츠역할의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
둘째, 해양레저스포츠 사업체는 자체의 마케팅 현황과 실태파악을 하고 비수기 대책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아 비수기 대책으로 데이터 베이스를 확보하여 타 종목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안모색을 해야할 것이다.
셋째, 해양레저스포츠는 각종 단체를 유치하여 수익증대와 새로운 고객을 창출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국내 해양레저스포츠 환경분석
Ⅲ. 해양레저스포츠의 SWOT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9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