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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63 - 17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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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가스포츠 교육기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연구의 대상은 해양스포츠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국립강원대학 해양관광레저스포츠센터에서 편의추출법에 의해 361명의 자료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2.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 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였다. 이때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만족도 차이분석에서는 주간 스포츠활동 참가횟수, 스포츠 활동 참여형태, 해양스포츠 참가횟수에서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양스포츠 소비자만족도는 재방문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영활성화를 위해서 내적으로 저렴한 가격, 시설의 확충, 비수기 극복 프로그램 마련이 요구되고, 외적으로는 정부 및 지자체의 제도의 개선과 재정투자, 지역사회의 지원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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