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연 (경희대학교) 김도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41 - 5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상레저스포츠시설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인 고객지향성, 유대관계,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물리적 시설, 가격과 만족, 신뢰, 전환비용 등의 관계적 요인, 그리고 고객충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7년 4월부터 10월까지 서울ㆍ경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수상레저스포츠시설 중 3가지 이상의 수상레저스포츠 시설ㆍ장비를 갖추고 지화 및 직원의 수가 5명 이상인 수상레저스포츠시설 16개소에서 편의표본추출방법을 이용하여 성인 이용객 700명을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37명의 표본을 제외한 663명의 표본을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특성,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만족, 신뢰, 전환비용, 고객층 성도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타당도는 전문가 집단의 주관적 판단과 요인분석에 의하여 검증 하였으며 측정도구의 Cronbach α값은 .61~.95로 나타나 신뢰할만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자료분석은 Window용 SPSS/PC+12.0 version을 사용하여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와 같은 연구절차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첫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만족, 전환비용, 신뢰, 고객충성도 각 요인 간에는 물리적 시설과 고객지향성, 가격과 커뮤니케이션, 비경제적 만족과 물리적 시설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은 만족, 전환비용, 신뢰,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셋째, 경제적 만족, 비경제적 만족, 전환비용, 신뢰는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