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우정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99 - 11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용품 소비자의 소비행동 요인 중 관여도, 선택속성 그리고 재구매 행동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골프용품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남지역 골프장 3곳 및 골프연습장 3곳에서 각각 60명씩 총 360명의 골프용품 소비자를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골프용품 소비자 관여도 설문지, 선택속성 설문지 그리고 재구매 행동 설문지로 골프마케팅 전문가에 의한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설문지의 구성타당 도를 검증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연구변인 내 항목간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는 Cronbach’s a를 분석하여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충분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설문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42부를 제외한 318부의 분석 가능한 설문지를 SPSS 12.0과 AMOS 4.0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골프용품 소비자의 관여도는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골프용품 소비자의 선택속성은 재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관련 선행연구 결과를 직접ㆍ간접적으로 지지해 주고 있었으며 국내 골프용품 산업에 대한 골프용품 소비자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