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4.3
수록면
159 - 17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사이트 스포츠몰에 대한 소비가치가 이미지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스포츠몰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설문응답은 지난 1년 동안에 웹사이트 스포츠몰에서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18세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서울올림픽파크 내에서 실시하였다. 표본의 선정은 비확률 표본 추출법 중 편의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2002년 10월 1일부터 25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314부를 회수하였고, 그 중에서 응답이 불량한 53부를 제외한 261부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스포츠몰 가치지각과 이미지, 재구매 등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는 전문성 있는 선행연구들과 전문가들의 제언을 고려해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먼저 웹사이트 스포츠몰 소비가치에 대한 8개 문항은 김학신, 박용범(2003); 이덕성(2003); 문형남(2001), Vijayasarathy & Jones(2000)이 사용했던 문항들을 고려해 재구성하였으며, 웹사이트 스포츠몰에 대한 이미지 4개 문항은 이창민(2001)과 홍수희(1998) 등이 사용했던 문항들을 고려해 재구성하였다. 또한 재구매를 파악하기 위한 2개 문항은 김용만(1997); 김학신(2003); 김호익(2001); Dodds, Monroe & Grewal(1996)이 사용했던 문항들을 고려해 재구성하였다. 연구문항들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소비가치 속성에 대한 신뢰계수는 α=.738-.895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용 후에 갖게된 이미지 속성에 대한 신뢰계수는 α=.891로 나타났으며, 재구매 속성에 대한 신뢰계수는 α=.845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첫째, 스포츠몰에 대한 이미지는 윤리지향과 품질지향 가치에 대해 높은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또한 재구매도 윤리지향과 품질지향에 대해 높은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격지향 가치는 상대적으로 이미지와 재구매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몰에 대한 소비가치인 윤리지향과 품질지향은 이미지에 매우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격지향은 상대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몰에 대한 소비가치인 윤리지향과 품질지향은 재구매에 매우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격지향은 상대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8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