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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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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23 - 1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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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야구 마케팅믹스(marketing mix)가 팀 충성도(team loyalty)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J구장과 인천의 M구장을 방문하여 무작위 무선표집법(simple cluster random sampling)을 통해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600부를 배포하여 수거된 설문지 중 자료처리에 사용한 설문지는 총 563부이며 SPSS win 10.0을 활용하여 자료처리 하였다. 유의도 수준(significance level) 은 a<.05로 하였으며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등으로 분석, 자료처리 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 결과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중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믹스의 차이를 보면, 여자에 비해 남자가 스타선수와 감독의 능력, 경기장 부대시설과 주차장이용의 편리함, 구단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여성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에 따른 차이에서는 10대가 가격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었으며, 수입이 많을수록 다른 요인보다는 경기자체와 관련이 많은 선수와 감독, 시설과 관계된 제품요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야구 핵심제품과 주변제품, 구단의 대내외적인 활동은 관중이 팀에 대한 선호와 관심, 애정을 지속하게 만들어준다.
셋째, 프로야구팀이 가진 제품요인과 구단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공헌도와 관중과의 온, 오프라인에 걸친 쌍방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공중관계(pubic relation)요인은 프로야구 관중의 직접관람을 확대 지속시켜주는 요 인이다.
넷째, 마케팅믹스요인 중에서 제품과 공중관계는 표풍의 팀 충성도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그중에 서도 공중관계요인이 심리적 충성도를 바탕으로 행동적 충성도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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